반응형

 

 

우리가 음식제품을 사먹을때 영양성분표를 보면 지방카테고리에서 포화지방, 불포화지방, 트랜스지방들이 표기되어있다. 살이찌는데 있어서 지방은 좋지않으거라고 하는데, 하나는 모르고 둘을 모르는 소리다.



1. 불포화지방,

착한지방=불포화지방이다

불포화지방의 특징은 우리몸에 혈액순환을 돕는 우리몸에 도움이되는 지방이라 할 수 있다. 

불포화지방은 주로 우리 몸의 세포막을 형성하며, 뇌에 가장 많이 분포돼 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부족할 경우 건망증, 과잉행동장애, 우울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오메가3지방산은 꽁치, 고등어, 삼치 같은 등푸른 생선과 견과류, 푸른색 채소, 해조류 등에 풍부하다.

 

오메가6 지방산은 피부, 모발과 관련이 되어있고, 해바라기씨유, 옥수수기름등 식물성오일에 풍부하다고 생각하면된다.

 

 

2. 포화지방

포화지방 나쁜지방이라고 정의를 완벽하게 내릴 수는 없지만 살이찌는데있어 큰역활을 하는 지방이라고 할 수 있다.

불포화지방이 식물성지방이라면 포화지방은 동물성지방이라고 생각하면된다.

 

육류 지방, 버터, 치즈, 마요네즈, 크림, 코코아, 가공기름, 라면 등에 많다. 포화지방은 인체 피하지방층의 일부를 이루고있다. 면역을 위해서 적당량의 피하지방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너무많으면 결국 다 성인병으로 연결이되는것이다. 

그리고 포화지방은 콜레스테롤과 합성하는 성질이 있어 과다섭취할 경우 몸에 나쁜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심혈관 질환이나 뇌졸중 발병 위험을 높일수 있으니 맛있는 음식이지만 조절해서 먹도록 하자.

 

 

3. 트랜스지방

트랜스지방이 나쁘다는 소리는 너무나 많이들어 봤을것이다. 진짜 나쁜지방이다. 그 이유는 몸속으로 들어오면 불포화지방을 밀어내고 그 자리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복부 비만, 내장지방등 외형뿐만 아니라 복부내 질환을 초래하며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을 낮추고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수치를 높여 동맥경화·이상지질혈증 같은 각종 혈관 질환을 일으킨다. 전립선암·위암·대장암 같은 암을 유발하는것이 트랜스지방이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면 칼로리 높은 순위 TOP3  (0) 2021.03.24

+ Recent posts